2021년 12월 10일(금)(신33:5-29)_설교자: 김형민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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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14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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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는 죽기 전 모든 지파들에게 축복 기도를 한다 5절 여수룬은 사랑받았다는 뜻인데 이스라엘의 다른 명칭이다 6절 르우벤에 대한 축복은 지파 보존에 대한 기도이다 르우벤은 아버지의 침소를 범해서 장자권을 잃어버리게 되었고 그것이 당시 요셉에게 가게 되었다 장자권을 상실해서 죽지 말고 살으라는 내용이 르우벤 지파를 향한 축복이었다 7절 유다는 왕권 즉 지도자십을 발휘하는 것에 대한 축복을 받았다 예수님이 유다 지파에서 태어나셨는데 그래서 이 축복을 넓게 보면 예수님께로 이어진다고 이해할 수 있다

8절부터는 레위 지파에 대한 축복이다 모세가 레위지파에 속해 있어서 그런지 다른 지파에 비해 길게 축복한다 9절 형제를 인정하지 않고 자녀를 알지 못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그 배경은 금송아지 사건에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크게 범죄했을 때 레위지파가 일어나서 칼을 들고 형제들을 친다 참 어려운 결단이었지만 이를 하나님이 기뻐하셨다 하나님보다 다른 형제 자매를 더 사랑하는 것을 원치 않으시듯 레위 지파가 그렇게 행동했다 야곱은 원래 레위지파에 대해 전부 흩어진다는 저주를 했는데 레위지파가 결정적인 순간에 충성하니 이상하게 그 저주가 바뀌어 축복이 되었다 우리도 남들 다 안하고 있을 때 레위지파처럼 치고 나와서 하나님께 인정받아야 한다 그러면 과거에 잘못한 것이 있어도 축복으로 바뀌게 된다 그런데 야곱에게 같이 저주를 받았던 시므온 지파는 모세가 축복조차 하지 않고 넘어가게 된다

신33:10
주의 법도를 야곱에게, 주의 율법을 이스라엘에게 가르치며 주 앞에 분향하고 온전한 번제를 주의 제단 위에 드리리로다

레위지파는 어떤 복을 받았는가? 말씀을 가르치는 복과 예배 때 봉사하는 복을 받았다 이것은 엄청난 사명이다 어떻게 보면 예언이 아니라 모세의 기도인데 이 성경 구절을 읽다가 하나님께서 계시기에 이 축복이 실제 그대로 이루어졌다는 것이 무섭다 그래서 아무데나 가서 함부로 기도받아도 안되는 것이다

신33:11
여호와여 그의 재산을 풍족하게 하시고 그의 손의 일을 받으소서 그를 대적하여 일어나는 자와 미워하는 자의 허리를 꺾으사 다시 일어나지 못하게 하옵소서

레위지파는 자기 기업이 없기 때문에 다른 지파들이 내는 십일조를 가지고 살았다 그래서 다른 지파가 풍족해져야 자기 재산이 풍족하게 될 수 있었다 또 모세는 하나님의 일을 하는 사람들을 대적하고 미워하는 자의 허리를 꺾고 다시 일어나지 못하게 해달라고 기도한다 그동안 모세의 마음을 너무 아프게 한 사건들이 많아서 이렇게 기도한 것이다

신33:12
베냐민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여호와의 사랑을 입은 자는 그 곁에 안전히 살리로다 여호와께서 그를 날이 마치도록 보호하시고 그를 자기 어깨 사이에 있게 하시리로다

12절 베냐민 지파는 어떤 복을 받았는가? 하나님 곁에 안전히 살게 해달라고 기도했다 실제로 그들은 여호와의 성전 옆에 살았다 또 하나님이 자기 어깨 사이에 있게 하시겠다고 하셨다 우리도 이런 베냐민의 축복을 받아야 한다

신33:13-17
13 요셉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원하건대 그 땅이 여호와께 복을 받아 하늘의 보물인 이슬과 땅 아래에 저장한 물과
14 태양이 결실하게 하는 선물과 태음이 자라게 하는 선물과
15 옛 산의 좋은 산물과 영원한 작은 언덕의 선물과
16 땅의 선물과 거기 충만한 것과 가시떨기나무 가운데에 계시던 이의 은혜로 말미암아 복이 요셉의 머리에, 그의 형제 중 구별한 자의 정수리에 임할지로다
17 그는 첫 수송아지 같이 위엄이 있으니 그 뿔이 들소의 뿔 같도다 이것으로 민족들을 받아 땅 끝까지 이르리니 곧 에브라임의 자손은 만만이요 므낫세의 자손은 천천이리로다

그다음은 요셉 지파이다 요셉은 다른 가족들이 흉년으로 다 굶어 죽게 되었을 때 애굽으로 불러 들여서 그들의 생명을 보존시킨 사람이다 비록 장자는 아니지만 애굽의 총리로서 장자의 역할을 했고 아버지 야곱도 잘 봉양했다 그래서 즉 요셉 지파는 야곱도 기도했듯이 풍성의 복을 받았다 에브라임 지파는 가나안땅의 가장 아름다운 땅을 받게 되었다 열두 지파 중에서 가나안땅 전 영토의 4분의 1을 차지한다 우리도 요셉 지파처럼 복을 받고 빼앗기지 않게 하소서 기도해야 한다 목사님도 예수 믿고나서 하나님 앞에서 죽기살기로 매달리고 충성하면서 축복을 사모했다 주의 종이 기도해주실 때도 믿음으로 붙잡았는데 실제 그대로 복을 받았다 17절처럼 요셉 지파에서는 여호수아나 기드온 드보라 같은 지도자가 나왔다

신33:18-19
18 스불론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스불론이여 너는 밖으로 나감을 기뻐하라 잇사갈이여 너는 장막에 있음을 즐거워하라
19 그들이 백성들을 불러 산에 이르게 하고 거기에서 의로운 제사를 드릴 것이며 바다의 풍부한 것과 모래에 감추어진 보배를 흡수하리로다

스불론 지파는 해로를 개척해서 해상무역을 하면서 뻗어나간다 잇사갈 지파는 농업과 목축을 하면서 장막에 거하게 되었다 자기에게 주어진 영역만큼 복을 받는 것이다

신33:20
갓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갓을 광대하게 하시는 이에게 찬송을 부를지어다 갓이 암사자 같이 엎드리고 팔과 정수리를 찢는도다

갓 지파는 호전적인 사람들이었다 여호수아가 아닌 모세를 통해 미리 땅을 분배받는다 그때 모세는 선봉으로 싸우라고 했고 맨 앞에서 전쟁을 했다

신33:22
단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단은 바산에서 뛰어나오는 사자의 새끼로다

단 지파도 전쟁을 할 때 잘 싸우고 용맹한 사람들이었다 원래 남부 해안에 살다가 이후에 산지에 거하게 되었다

신33:23
납달리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은혜가 풍성하고 여호와의 복이 가득한 납달리여 너는 서쪽과 남쪽을 차지할지로다

납달리 지파가 살던 곳은 갈릴리 호수 옆에 비옥한 지역이었다 예수님도 그 지역에서 걸어다니시면서 사역하셨다 그곳에서 얼마나 많은 기적을 베푸셨는가? 우리도 은혜가 족하고 여호와의 복이 가득한 납달리의 복을 받아야 한다

신33:24
아셀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아셀은 아들들 중에 더 복을 받으며 그의 형제에게 기쁨이 되며 그의 발이 기름에 잠길지로다

솔로몬 시대 아셀 지파가 거하는 땅에서 소산물을 받아 해외 왕들에게 주었다 발이 기름에 잠긴다는 축복이 실제 이루어진 것이다

신33:27
영원하신 하나님이 네 처소가 되시니 그의 영원하신 팔이 네 아래에 있도다 그가 네 앞에서 대적을 쫓으시며 멸하라 하시도다

26절 하나님께서 하늘을 타신다는 것은 즉 영광이다 27절 하나님이 나의 처소가 되신다는 것은 내가 그안에 거하면서 피난처가 된다는 것이다 그분의 보호를 받고 대적들도 쫓아주신다고 약속하신다 28절 이슬은 복을 의미한다 야곱의 샘은 야곱이 모든 지파의 근원이니 곡식과 새포도주 등 모든 풍성함이 있다는 것이다

신33:29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네 영광의 칼이시로다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

그들의 높은 곳을 밟는다는 것은 고지를 점령하라는 것이다 2세대는 가나안땅에 들어갈 때 1세대처럼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올라가야 한다는 것이다 겁과 두려움이 없어야 한다 빛의자녀교회가 지금까지 온 것은 겁이 없었기 때문이다 7천 선교사 비전 100개의 학교CTC 모두 환경이나 상황 따진 것이 아니고 인간의 머리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용맹한 사람을 쓰신다 믿음이 있으니까 용맹한 것니다 예수님이 유다의 사자이시니 우리도 사자새끼처럼 용맹해야 한다 하나님은 전부 두려움이 없는 사람 믿음이 있어 용맹한 사람을 쓰셨다 열명 정탐꾼처럼 겁을 먹으면 안된다 저 산지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땅이니 올라가자 하던 여호수아와 갈렙 같은 믿음이 있어야 한다

시므온은 이상하게도 축복이 없다 유다 지파 가운데 같이 살기는 하지만 축복의 자리에서 아웃되었다 반면 유다 지파는 지도자의 복, 레위 지파는 신앙의 복, 요셉 지파는 물질의 복을 받았는데 우리도 이 모든 복을 받아야 하고 우리 자녀들에게도 축복해 주어야 한다